Loading...

학회소개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네트워크(IoT, 5G), 데이터(Cloud, Big Data), 인공지능(머신러닝, 딥러닝) 의 지능 정보통신기술(ICT)

  >   학회소개   >   회장인사

회장인사

존경하는 한국정보통신학회 회원 여러분!

2021년 신축년 새해를 맞이하여 회원 여러분의 무궁한 발전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학회는 1997년도에 창립한 이래 23년 동안 회원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한국의 정보통신 분야를 선도하는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우리 학회는 학계, 연구소, 기업체 및 국가기관에서 종사하는 5,600여명의 국내외 회원, 17개 국내학술분과와 10개의 국제학술분과를 기반으로 년 12회의 국문지(한국연구재단 등재지), 년 4회의 영문지(SCOPUS 및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그리고 년 2회의 학회지를 발간하고 있으며, 년 2회의 국내 학술발표대회 및 년 1회의 국제 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다만, 작년에는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국내학술대회 및 국제학술대회가 예년과 달리 일정이 조정되거나 온라인으로 행사가 진행되는 등 이변이 많았습니다. 올해는 코로나 문제가 진정되어 이전과 같이 정해진 시기에 많은 사람들이 교류할 수 있는 오프라인 행사로 개최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저희 학회의 끊임없는 발전과 높아진 위상은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 덕분이라고 생각하며, 올해에도 우리 학회가 정보통신 분야의 우수한 학회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다음과 같은 3대 중점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 영문지의 SCOPUS 등재 유지 및 국제화를 강화하겠습니다. 영문지의 철저한 질 관리를 통해 SCOPUS 등재 유지는 물론, 더욱 적극적인 홍보와 논문 유치 활동을 통해 국제적으로도 인지도가 높은 논문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논문 투고가 확대될 경우, 게재 편수 또한 점차적으로 늘려 나가고, 피인용 지수도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학회 회원 서비스 다양화 및 회원 저변 확대에 힘쓰겠습니다. 작년에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단기강좌 및 워크숍이 예정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어려움이 있었으나, 올해에는 코로나 사태가 진정될 경우, 다시 철저한 준비를 통해 더욱 풍성하고 다양한 최신 주제를 다루는 단기강좌 및 워크숍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올해에도 회원 확대 프로그램을 꾸준히 추진하여 신진 연구자들이 우리 학회에 많이 가입해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회원 간의 교류 및 친목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작년에 최초로 춘계학술대회를 경주의 코모도 호텔에서 개최하여 회원들 및 후원사 관계자 분들의 관심도와 참여율을 더욱 높였다고 판단합니다. 올해에도 코로나 사태가 어느 정도 해소될 경우, 국내학술대회 중 한 번은 회원들이 선호하는 지역과 장소에서 개최하도록 하여 회원들이 많이 참여하고 적극적인 교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지능정보 통신기술(ICT)의 정점에 우리 학회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학회가 정보통신기술을 선도하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의 기탄없는 조언,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1년 신축년 새해, 항상 건강하시고 그 어느 해보다 큰 소망 이루시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사단법인 한국정보통신학회 회장 우영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