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학회소개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네트워크(IoT, 5G), 데이터(Cloud, Big Data), 인공지능(머신러닝, 딥러닝) 의 지능 정보통신기술(ICT)

  >   학회소개   >   회장인사

회장인사

존경하는 한국정보통신학회 회원 여러분!

2020년 경자년 새해를 맞이하여 회원 여러분의 무궁한 발전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정보통신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함께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등이 실용화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이제껏 인류가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세상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학회는 신기술 분야에 대한 학문적 발전을 도모하고, 관련 분야에 종사하시는 학계, 연구소, 기업체의 전문 인력들과의 유대를 통해 첨단기술 산업을 선도하여야 하는 시대적 사명을 지니고 있습니다.

한국정보통신학회는 1997년도에 창립한 이래 22년 동안 회원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한국의 정보통신 분야를 선도하는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우리 학회는 학계, 연구소, 기업체 및 국가기관에서 종사하는 5,500여명의 국내외 회원, 17개 국내학술분과와 10개의 국제학술분과를 기반으로 년 12회의 국문지(한국연구재단 등재지), 년 4회의 영문지(SCOPUS 및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그리고 년 2회의 학회지를 발간하고 있으며, 년 2회의 국내 학술발표대회(총 46회 개최) 및 년 1회의 국제 학술발표대회(총 12회 개최)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문논문지(JICCE)는 2017년에 국제 인용색인인 SCOPUS에 등재되어 그 권위를 더욱 높여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학회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학회 홈페이지를 2019년 9월에 전면 개편하여 새로 오픈하였으며, 웹 기반의 최신 국문지 투고 및 심사 시스템을 2018년에 도입하여 논문 투고 및 심사 과정을 체계화하였습니다.

이러한 학회의 끊임없는 발전과 높아진 위상은 그동안 보여주신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 덕분이라고 생각하며, 우리 학회가 정보통신 분야 최고의 학회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저는 올 한 해 회원 여러분과 함께 다음과 같은 3대 중점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 영문지의 SCOPUS 등재 유지 및 국제화를 강화하겠습니다. 영문지의 철저한 질 관리를 통해 SCOPUS 등재를 유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EI에도 등재될 수 있도록 차분히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국제학술대회인 ICFICE 참가국을 다양화하고 우수논문을 모집할 수 있도록 국제 인적 네트워크를 더욱 확대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학회 회원 서비스 다양화 및 회원 저변 확대에 힘쓰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등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한 단기강좌 및 워크숍 개최 등을 통해 다양한 학술의 장을 제공하고, 학회의 다양한 학술행사 및 정보가 회원들에게 신속히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학회 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회원 확대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신진 연구자들이 우리 학회에 많이 가입해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회원 간의 교류 및 친목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학회의 다양한 활동에 회원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회원 간의 교류 및 친목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이러한 방안의 일환으로 올해부터 춘계학술대회는 유명 관광지의 호텔이나 리조트에서 개최하여 관심도와 참여율을 높이고, 추계학술대회 개최지도 연초에 미리 공개하는 방안을 정례화 하겠습니다. 또한, 국내학술대회 세부 프로그램의 개선을 통해 회원 교류 및 친목 증진에 기여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지능 정보통신기술(ICT)의 정점에 우리 학회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학회가 우리나라 정보통신기술을 선도하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의 기탄없는 조언, 적극적인 참여, 그리고 전폭적인 지원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2020년 경자년 새해, 항상 건강하시고 그 어느 해보다 큰 소망 이루시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월
사단법인 한국정보통신학회 회장 우영운